관리 메뉴

Life of Christian

<역사적 예수 논쟁> 간단 요약 본문

생활/영화, 그리고 책

<역사적 예수 논쟁> 간단 요약

christianjin 2017. 5. 11. 11:04



로버트 M. 프라이스, 존 도미닉 크로산, 루크 티모스 존슨, 제임스 D.G.던, 대럴 L. 복 

『역사적 예수 논쟁 』 손혜숙 역, 새물결플러스. 


※ 편안한(대화체)로 요약한 내용입니다(이 글은 2015년 5월에 facebook에 올렸던 글입니다).


전제 : 사실(fact)이어야만 신뢰할 수 있고, 믿을 수 있다"는 인식으로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자리에서, 예수에 관한 사실을 얼마나 알 수 있을까?


1. 로버트 프라이스 : 
"예수는 신화적 존재야~ 당시에 신화들을 차용하여 만들어 낸 인물이지~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이야기들이 주는 의미가 있어! 난 그 의미를 따르는 그리스도인!"


- 크로산 : 역사적 실존은 부인하지 말자!
- 존슨 : 헐~ 다 부인하다니...
- 던 : 복음서는 결국 예수의 영향력이 담겨있는 이야기들인데... 너무하는 거 아님?
- 복 : 요세푸스 증언도 있는데... 님 주장은 논란의 여지가 너무 많음!


2. 존 도미닉 크로산 : 
"예수가 세례자요한을 가만히 살펴보았거든~ 요한이 하나님 나라가 곧 온다라고 말하다가 죽었어요~ 요한에 의하면 하나님이 금방와서 복수해 줘야 하는데.... 오히려 자기 죽은거야! 그래서 예수가 '아차~'하고 얘기를 살짝 바꿨요~ 뭐라고 바꿨냐면 '하나님나라가 이미 왔다'라고 한거지 근데 아직 완성된 나라가 아니라서 너희들이 잘 참여해야한다~ 뭐 이런걸 말한 것 아니겠어?"


- 프라이스 : 님... 역사학자인줄 알았더니 신앙인이네~
- 존슨 : 님은 신약성경 당시의 상황을 다 알고 있는 것 처럼 말하네요? 라이트도 그러던데...... 
- 던 : 님 이야기는 흥미롭긴한데... 항상 과장되어 있음.
- 복 : 크로산... 인기많음. 맨날 "로마황제vs예수"인데..


3. 루크 티모시 존슨.
"예수는 연구대상이 아니라 순종해야 할 대상임. 복음서는 예수를 역사적 관점이 아닌 문학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음. 그러니까 우리는 '예수가 정말 그렇게 말하고 행동했음?'이라는 질문을 할 것이 아니라 '그 말씀과 행동을 예수에게 돌리는'의미를 찾아야 함."


- 프라이스 : 예수가 정말로 역사적 인물이었다고 답을 내리고 시작하면 어뜩함?
- 크로산 : 아무래도... 역사를 불신하고 있는 것 같아여....
- 던 : 님 지금 역사적으로도 잘 설명하려고 하는 노력들까지 까는 거임? 자료비평도 도움이 된 게 꽤 되는데..... 
- 복 : 난 많은 부분 동의함. 예수는 믿음으로 아는 거임. 그래도 믿음의 역사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까지 너무 뭐라고 하지는 마삼. 


4. 제임스 D.G.던.
"내 인생 30년의 결실인 [예수와 기독교의 기원]을 보셈. ㅋ
역사적 예수탐구는 예수가 사역의 처음부터 신앙을 갖게 했음을 인지하고 시작해야 함. 자료비평이 말하는 예수 전승에 대한 문학적 패러다임이 그 전승에 대한 역사적 분석을 지배했다고 하는 것은 좀 더 생각해 봐야 함. 고대에는 쓰는 것보다 구전으로 전하는 것을 더 익숙하게(중요하게)생각했음. 그리고 예수는 유대인이었음. "


- 프라이스 : 당신하고 나하고는 연구의 출발점이 다름. 그리고 정말 구전전승이 주류였음?
- 크로산 : 동의함! 근데 '탐구'말고 '재구성'으로... 
- 존슨 : 오~ 도움될 만한 이야기가 꽤 있음. 
- 복 : "예수와 기독교의 기원"을 사서 보자구요~


5. 대럴 L. 복.
"성경에서 말해주는 예수를 믿으세요!"


- 프라이스 : 예수를 유대적으로 보려는 오늘날의 시도는 종교간의 대화 차원의 타협같음. 성경의 모든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다뉘..... 헐~
- 크로산 : 그래... 이제 그만 '역사의 예수'와 '신앙의 예수'는 화해해야 해~ 근데... 님이 사용하는 '당혹성의 기준'은 좀 검토해 봐야 함!
- 존슨 : 이차적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예수에게 접근하는 길을 잃어버린 것이 아님. 너무 복음서 자체에만 의존하지 마삼.
- 던 : '역사적'이라는 말은.... 블라블라~ 내 책을 사서 보셈.

Comments